초록 close

이제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글쓰기 교육에 대한 하나의 관점이자 접근 방식이 되었다. 하지만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이 완전할 것일 수는 없다. 이미 1990년대 이후 장르 중심 글쓰기 교육 이론이나 후기 쓰기 과정 이론 등이 등장하면서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의 허점이 많이 드러났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들 이론들이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완전히 파기시킬 만큼의 파괴력은 갖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이 글에서는 우선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 이론 자체가 가진 허점을 몇 가지 들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점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 이론이 글쓰기 과정 자체를 너무 단순화, 정형화했다는 점, 글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가 정교하지 못하다는 점,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었다.그런 다음 이러한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 이론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직시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좀 더 나은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진행하고자 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글쓰기 과정에 대해 좀 더 충실하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 상위인지적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는 점, 상황 요인을 강조해야 한다는 점 등을 들었다.


An study on the weak and supplementations of process based writing i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