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육의 접근 방법의 하나인 원형의 관점에서 초등문학교육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Aristoteles의 일원론적 인식론, Kant의 무목적의 합목적성, Moulton의 종합예술로서의 ballad dance설을 중심으로 문학 원형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원형의 일원론적 인식론은 문학을 종합예술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문학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조명한다. 그리고 텍스트, 학습자, 수업방법적 특성으로 나누어 문학 원형으로서 초등문학교육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이 논의는 아동문학 작품의 상징성과 윤리성 및 아동의 특성인 원형적 심상(동심)을 충분히 살려야 초등문학교육의 본질에 다가서는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기호언어와 비기호언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초등문학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lementary Literature Education from the Viewpoint of Arche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