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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겠다.관료화의 명제와 의미상실의 명제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합리적으로 그리고 위계적으로 조직된 대기업, 관청 혹은 군대에서 노동하는 자는 사적이든 공적이든 간에 기계의 부속품으로 전락할 위험을, 즉 ‘인간기계’로 전락할 가능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 기계화된 인간은 개성을 형성할 능력을 상실한 자들이며, 이들은 “기존의 질서가 한 순간이라도 동요하면 불안하고 비겁해지며, 이 질서에 대한 자신들의 절대적인 순응의 궤에서 밀려나면 어쩔 줄 몰라 하는 인간들”攀 Weber, M., Gesammelte Aufstze zur Soziologie und Sozialpolitik, 1924, S. 414. 攀攀이다. 관료화의 특징은, 사회적 행위를 공장 식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따라서 근대국가도 관료들을 행정수단에서 분리시키는 순간부터 일종의 공장같이 기능한다.攀 WG, S. 825.攀攀 그러나 이러한 공장조직의 선봉은 역시 자본주의적인 기업이다. 생산수단으로부터 생산자의 분리에 의한 기업의 생산성의 증가는 지배-행정수단, ‘해석수단’(문화-교육) 영역에까지 확대되어 갔으며, 이것은 모든 조직의 관료화를 초래하였다. 베버의 이러한 비판적 시각은 당시의 자본주의 발전단계와 무관하지 않다. 그가 경험한 자본주의는 오스트리아의 사회민주주의자인 힐퍼딩이 이른바 ‘조직화된 자본주의’라고 부른 것이다. 카르텔의 형성과 기업집중, 대기업의 관료화, 강력한 중산층의 형성 및 국가개입의 증대와 함께 이 ‘조직화된 자본주의’는 특히 계급간의 생산성 연대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베버는 이 연대를 회의적으로 평가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계급연대는 한편으로는 민주주의의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것은 정치적-관료적 지배의 한 새로운 형태, 즉 “새로운 예속의 우리”攀 Weber, M., Gesammelte politische Schriften, Tbingen 1921, S. 63.攀攀를 창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베버는 자유주의적인 경제학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는데, 왜냐하면 베버는 고전경제학의 ‘개인’을 분해시키면서, 자유주의가 준자연적인 평형상태가 작동한다고 보는 자리에서 지배관계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근대세계에 대한 베버의 비판적 분석은 사실 그 해결책에 대한 전망의 제시 없이 끝나고 만다.攀 이러한 비판적 분석에 이어 베버가 ‘정치’와 ‘학문’을 통해 이러한 역설을 벗어나고자 했다고 하는 견해가 있다. 정치의 경우 강력한 의회를 통해 행정부의 관료적 행태를 문제 삼아야 한다고 했고, 학문의 경우 비판적-실험적 사고의 실험으로 ‘지적인 성실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참고, 전성우, 위 논문, 58쪽 이하. 攀攀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베버가 당시의 비관주의적 분위기, 혹은 허무주의적인 분위기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이 설득력을 얻게 된다.攀 이러한 비판의 대표자는 하버마스다. 그는 베버의 이러한 비관주의적인 결과가 그의 환원주의적인 경향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하버마스에 의하면 베버가 가치의 다신론을 근대의 특징으로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합리화를 오직 목적합리성의 관점에서만 분석함으로써 가치다신론에 기초한 다양한 유형의 합리성의 고유 논리를 발전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Vgl. TkH 1, S. 207ff. 攀攀


Bei dieser Arbeit geht es darum, es zu untersuchen, wie der Orient in der Rationalitätstheorie Webers behandelt wird. Dafür muß erstens die Charateristik seiner Rationalitätstheorie und besonders den Sinn der "universalistischen" Rationalität erklärt werden, die Weber als Zeichen des Modernisierungsvorgangs in dem Okzident zeigt. Dann wird dargestellt, daß seine Auffassung des Orients bleibt dem traditionellen Orientalismus treu, der im Okzident geformt werden war, um ihn selbst besser zu verstehen und sogar den Orient effektiv zu beherrschen. Seine Analyse vieler politischen, religiösen Systeme des Orients bestätigt diese Behauptung. In dieser Arbeit wird seine Analyse der chinisischen Bürokratie als Beispiel behande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