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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성인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를 찾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과 등장 배경, 미국에서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과 대학의 노인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 학습은 인간의 잠재성 개발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성인교육 철학에서 출발하였으며 지식사회와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에 의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학습방법이었다. 자기주도 학습의 학문적 발상지인 미국에서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요약하면 자기주도 학습은 인본주의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실행과정에서 전통학습방법을 적용하는 모순을 가지고 있다. 초기의 학자들이 주장한 학습자의 인적특성은 자기주도 학습이 보편화되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었다.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단계교수모형도 연구되었다. 미국대학의 노인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가진 노인들이 스터디그룹속에서 동료학습으로 지적탐구활동을 하고 있었다. 미국의 경우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우리나라에서도 기초연구에서 사례분석등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필요하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노인교육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자가 제시한 활성화를 위한 선행과제는 첫째, 성인교육관련자의 재교육의 필요성, 둘째, 성인학습자의 긍정적 인식과 실행의지. 셋째, 기존의 강의와 자기주도 학습을 병행하는 블랜디드 러닝도입, 넷째, 대학의 역할 강조 다섯째, 노년층에서부터 자기주도 학습실행, 여섯째, 학자들의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와 재개념화로 학문적 이론정립이다.


Activation Tasks of Self-Directed Learning for Adults in Korea - Based on research trends and case studies in the United States - Chang, Mi-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