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실천되고 ‘독서 인증제’가 학생들의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독서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K초등학교 3학년,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읽기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독서 인증제는 읽기 동기 구성 요인 중 주로 ‘인정경쟁’요인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 이는 현재의 독서 인증제가 주로 비교나 경쟁 논리에 근거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둘째, 독서 인증제는 읽기 동기가 상대적으로 낮은 고학년이나 남학생들에게 효과적이다. 즉 현재의 독서 인증제는 책을 읽기 싫어하는 학생들에게는 책을 읽도록 하는 데에 효과가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교는 독서 인증제가 경쟁이나 비교의 논리를 벗어나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고학년과는 차별되는 저학년만의 독서 인증제를 마련해야 한다.


The effect of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on reading moti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