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국내 호텔 중식당내 한중 조리 종사원의 갈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실증 분석한 결과, 조리 경력이 많은 중국 국적 종사원들이 직위나 급여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사,제도적인 갈등, 인적,심리적인 갈등, 복리후생,임금 보상적 갈등, 업장,부서장과의 갈등에서 한국 국적 종사원보다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학력의 한국 국적 종사원들은 중국 국적 종사원보다 모든 갈등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갈등의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종사원 각자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하는데 본인 스스로의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며, 한,중 종사원 각 개인 모두가 도출된 갈등의 문제점을 간과하지 말고 서로 우리는 하나라는 인식하에 많은 대화의 필요성과 각 개인의 노하우 전수 및 중국인에 대한 안 좋은 편견과 시선을 버리도록 각 개개인이 노력해야만 갈등에 대한 해결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영자는 부수적으로 종사원의 노력과 의지를 위하여 근무 환경과 복지 및 인사 관리 제도를 종사원의 요구와 기업의 목표에 맞게 설정하고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여러 가지 여건상 자료의 부족으로 설문 조사에 치우쳐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에 종사원들이 단지 설문 조사의 주어진 범위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응답하여 폭넓은 연구 조사가 되지 못하였다. 또한 중식 조리 종사원의 갈등 요인을 설정하면서 더 많은 갈등 요인을 설정하지 못하였으며, 그에 따라 제한적인 갈등 요인으로 분석상의 편견이 배제되지 못하였으며 조사 대상을 서울의 특급 호텔로만 한정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항들로 인하여 본 연구를 이론으로서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좀 더 폭넓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외국의 호텔 조리 종사원의 갈등 요인과 비교하여 각각의 특성과 비교 사항을 연구하여 조리 종사원의 갈등을 최소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국내 호텔에 적용한 적합한 문헌 이론을 토대로 조사하여, 국내,외 조리 종사원의 갈등을 줄이고, 고객에 대한 고품질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여 호텔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앞으로의 연구들은 가능한 갈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을 고려하여 포괄적인 연구가 되어야 하고, 설문 항목도 Likert 측정 이외에 면접이나 행동 관찰, 심리테스트, 외부 경험가의 평가 등 여러 가지 측정 방법들을 병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호텔 기업의 경영자는 중식 조리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갈등 요인들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하며, 많은 갈등 원인 변수를 도출하여 갈등 관리 방법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onflicting factors between Korean and Chinese Kitchen staff within the Chinese restaurants if hotels, and formulate a plan for resolving problems. A closed-end questionnaire was used for survey, which was conducted between 30 April 2005 and 4 June 2005.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Koran and Chinese (China/Taiwan) cooking staff at Chinese restaurants within 5 star hotels located in Seoul, Korea. 231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staff members, and the data collected and analyzed Form the results, Chinese staffs that have more cooking experience were found to be in higher positions and receive higher salaries. In addition, compared to Korean staff, the Chinese staff had fewer problems with conflicts from personnel adminstration, personal/psychological areas, benefits/rewards and relationship with their outlet manager. Conversely, Korean staff experience more disagreements in each conflict factor area than Chinese staff, implying there is a divergence between Korean and Chinese sta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