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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국내 대학 및 외국 대학의 대학원 현대문학전공의 교육과정의 현황과 교육방법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국문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발전된 방향을 모색하려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비교 고찰의 대상은 국내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국외의 경우 독일 2개 대학과 미국 2개 대학이다. 본고는 이들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원 교육현황을 학제, 교육과정, 교육방법 세 분야로 나누어 비교 고찰하였다. 본고는 각 국가 대학원의 역사와 문학 현실의 차이점 등을 감안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 대학원 현대문학 전공 교육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1) 학제: 석사학위과정을 단축하거나 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독일이나 미국의 경우처럼 일정한 자격시험과 간단한 연구 논문으로 현재의 석사학위과정을 대체함으로써,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2) 교육과정: 첫째, <현대 한국 시사연구> <현대한국문학사연구>와 같은 포괄적인 범주를 그대로 교과목명으로 제시하는 것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대학원 교과요목 등은 일종의 교육과정의 범주와 항목에 대한 편성안으로 활용하고 실제 교과목은 주어진 영역을 좀더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내용으로 개설한다. 둘째, 국문학 연구 범주를 보다 확장시키고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독일의 경우처럼 매체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는 것도 하나의 개선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는 단지 영상 매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학 작품이 텍스트 이외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문학의 연구 방법을 보다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 이는 문학 연구의 내재적 접근 방법은 물론 외재적 접근 방법에 있어서도 연구방법의 다각화가 긴요하다. 넷째, 인접학문은 물론 국문학 외에 외국문학 관련 교과목 개설을 정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 전공 과정을 통합하기보다는 흥미로운 주제를 설정, 하나의 교과목에서 고전과 현대를 아우를 수 있는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지금까지 고전/현대 문학 단절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점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동시대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문학 연구의 현실성을 꾀하고 연구 방법을 수강생 스스로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교육방법: 대학원 강좌의 수업 방식은 국내 대학의 경우 대개 강의와 세미나, 때론 강독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나 이를 좀더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개선안을 제시하면 첫째, 강의, 강독, 프로세미나, 세미나, 콜로키움, 연습 등으로 나누고 석사과정과 박사 과정의 교과목을 이들 방식에 의해 차별화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학제간 연구가 필요한 과목에 2인 이상의 교수가 협동하여 강좌를 이끌게 하여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충하는 것이 좋다. 셋째, 독일의 블록 세미나처럼 집중 세미나가 필요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석사, 박사 과정생을 구분하거나 혹은 함께 할 수 있는 콜로키움 과목을 상설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This study aims to try to grope the direction which department of Korean Modern Literature graduate school curriculum is developed. To achieve this aims, this paper investigated the present conditions and instructional method of curriculum of graduate school. The objects of comparison investigation are 2 universities of Korea, 2 universities of Germany and 2 universities of USA. The investigation covers the graduate school curriculum of 2-3 years recently. As a result, this paper presented several proposal as follows. 1) Educational System: It shortens a master degree process. Like case of Germany or the United States, it is desirable to operate a doctor integration process. We can substitute qualifying examination and research paper for it. 2) Curriculum: First, it is required to concretize present subject title which is so comprehensive and vague. Second, it could be one improvement program to open a subject which is relating to a kind of medium. It will expand the boundary of literary research and will be a actual method meeting current change. Third, we have to diversify the curriculum which show ways of literary study. Fourth, it is desirable to make contiguity study and foreign literature regular subject. Fifth, we can open a subject which covers classic korean literature and modern literature. It can solve gradually the problem of discontinuation in korean literature history. Sixth, we can open the course which is relating with current literature works. It can leads graduate students to pursue a method of study spontaneously and give a actuality to korean literature study. 3) Instructional method: Now, It is constituted of seminar, lecture, reading. But it is not systematic. We need to classify them more clearly. For example, it can be divided as lecture, pro-seminar, seminar, reading, colloquium, practice which put some limit and condition of atten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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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modern literature, graduate school, educational system, curriculum, instructional method, Master,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Yonsei University, Bremen University, Heidelberg University, UCLA, Harvard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