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1930년대 순수시를 대표하는 시인 김영랑의 시세계를 살펴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화자의 유형과 기능을 살펴 그의 시를 새롭게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서정시에서 화자와 청자의 존재는 텍스트에 간섭하는 강도 및 존재감의 유무에 따라 텍스트 표면에 직접 나타나는 경우, 존재감은 있으나 텍스트 표면에 직접 나타나지 않는 경우, 존재감도 없는 경우 등으로 나뉜다. 이 기준에 따라 영랑의 시에 나타나는 화자 및 청자의 유형은 아홉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홉 가지의 의사전달체계는 다음과 같다. ⓛ<현상적 화자→현상적 청자>, ②<현상적 화자→준현상적 청자>, ③<현상적 화자→숨은 청자>, ④<준현상적 화자→현상적 청자>, ⑤<준현상적 화자→준현상적 청자>, ⑥<준현상적 화자→숨은 청자>, ⑦<숨은 화자→현상적 청자>, ⑧<숨은 화자→준현상적 청자>, ⑨<숨은 화자→숨은 청자> 등이 그것이다.이 중에서 영랑의 시에 적용되는 화자 및 청자 유형은 ③<현상적 화자→숨은 청자>, ⑥<준현상적 화자→숨은 청자>가 압도적이다. 이는 시인이 내면의 순수와 애련에 지극히 몰입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그는 역사의식의 부재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지사적인 삶을 살았던 그가 오직 시를 통해서만 시대상황으로부터 도피하기를 원했는지는 의문으로 남는다. 결론적으로 그는 당대 현실로부터 엄청난 단절감을 경험했고 그로 인해 개인의 내면 속으로 칩거하는 시의 형태를 선택했다. 이처럼 화자가 부각되는 데에 비해 청자가 드문 것은 세계의 상실로부터 유발된 슬픔의 또 다른 모습이기도 하다.한편, 그는 4행의 단형시를 고집하는 편이기도 했는데 이 단형시의 특징으로는 준현상적 화자가 많다는 것이다. 화자가 표면에 드러나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는 경우에 비해 준현상적 화자는 텍스트의 표면과 이면을 드나드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독자에게 좀 더 전지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짧은 시에서 정서의 밀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집약하는 효과는 준현상적 화자의 태도로부터 유발되는 단형시의 묘미라고 하겠다.준현상적 청자는 영랑의 시에서 많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유형에도 특별한 시적 효과가 있다. 표면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매우 다양하고 독특한 어조를 통해 존재감이 느껴지는 청자, 즉 준현상적 청자는 화자와 독자 사이에서 내밀한 정서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매개체 역할을 수행한다. 그의 대표시들이 널리 애송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Kim, yeong-rang's poetry. Especially, this study give attention to the condition of speakers on his poetry. As a result of analysis, the types are devide into nine case based on speaker-listener relation. Because of being concentrated upon purity and sorrow of speaker's mind, speaker types on his poetry centered a few special types. So, the portion of phenomenological speaker and semi phenomenological speaker are very high. Those types, phenomenological speaker-implied listener, phenomenological speaker-implied listener appears so many times on his poetry. The question is why he adhere to those types and what is effect oh those types. As a result of study, I am thinking this phenomena implies the poet yeong-rang's literary will. Being oriented to speaker and to pure emotion means not evasion of historical condition but poet's special intention. In other words, the poet knew that nobody listen his shout about the trouble world. It is another expression of sense of extinction. so, the poet made up his mind to go into purity and sorrow on his mind, to cut the connection with outside world. that is the reason why Kim, yeong-rang's poems are. As a result, this study has a chance to review and reconsider yeong-rang's poetry. His voice expressed on his poems are not naive only. It was another expression to the historical situation. So, I hope his status on history of literary get sense of re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