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재 한국의 교육현장에서는 교육 3주제 사이의 권한과 역할이 새롭게 정립되는 과도기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이제까지 교육현장에서 주변적인 존재이던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교육현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가 한국의 공교육을 살리는 올바른 방향을 지향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좋은 학부모’ 역할의 정립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학부모의 개념을 정의하고, 학부모들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하고, 학부모의 역할을 모색하고, 학부모 역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사회적 여건을 논의하였다. 연구자는 학부모를 학생의 부모이며, 학생 권리의 보호자, 교육 수요자, 부모인 양성 모두의 참여를 촉구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학부모들이 지향해야 할 기본적인 가치로 사회적 책임, 보편적 권리의 추구, 합리적이고 평화적인 문제해결, 연대의식에 근거한 공동의 문제해결을 제시하였다. 학부모들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가정에서의 부모 역할, 개별 학교와 관련된 역할, 학부모 운동을 통한 연대의 가능성, 사회에서의 시민 역할을 통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좋은 학부모 역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사회적 여건으로 교육을 공공재로 이해하는 인식의 변화, 언론 보도의 성숙함, 학부모 역할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구상을 제시하였다.


Nowadays we can witness the critical power shift among three principal bodies of education in Korean educational field. Especially parents are getting more and more power over the school and the educational practice. We need the cooperation among three principal bodies of education for the success of our public education. So it's urgent to discuss the role of good parents for our public education. This study tried to set up the role of good parents, and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er started with the concept of parents' role related with education. Second, the researcher discussed the basic value of good parents. Third, the researcher suggested the way for the parents to form the cooperative relationship in educational practice. Fourth, the researcher discussed the social environment for the parents to become the good parents and to take a good role voluntar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