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행위기법 중심의 자기이해 프로그램은 자기개념, 자기지각,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본 연구는 대조군이 설정되지 않은 단일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연구로서 실험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변수를 고려하지 못하였으므로 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한다. 또한 일개 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그 결과를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확대 해석할 수 없다.이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를 제언을 하고자 한다.첫째, 대조군을 설정한 무작위 할당의 실험연구 설계를 통해서 혼동변수의 영향을 배제한 가운데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자기이해를 통해서 긍정적으로 변화된 자기개념, 자기지각, 자아존중감이,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효과변수로 측정할 것을 제안한다.셋째, 본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을 확인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추후조사를 실시하는 연구설계로 반복 연구할 것을 제안한다.넷째, 행위기법중심의 자기이해 프로그램과 언어중심의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제안한다.다섯째, 행위기법이 지닌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참여후의 변화경험의 의미와 구조를 밝히는 질적연구를 시도할 것을 제안한다.여섯째, 행위기법을 활용하여 의사소통기술을 훈련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to develop a self-awareness program using various action methods and b) to experiment the effects of that on self-concept, the self-perception and the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 nursing students. Using one-group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we conducted the experiments of a self-awareness program during the period of six weeks from March through May of 2004. Results: The scores of the posttest on self-concept, self-percept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scores of the pro-test. Conclusion: The results of our experimentation showed that a self-awareness program using various action methods was very effective to enhance self-concept, self-percept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In particular, different action methods of psychodrama were shown to be a useful tool in exploring the areas of blind self and unknown 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