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시각적 주의 측정 도구인 아이트래커(Eye-Tracker)를 활용하여 깊이지각 단서가 광고의 시각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깊이지각 단서로서 부분 겹침 단서의 유형과 강도, 그리고 제시된 자극의 위치효과를 검증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15개 포털사이트의 구성영역을 분석하여 표준적인 구성영역을 가진 가상의 사이트를 제작하였으며, 동일한 위치, 동일한 크기의 광고영역을 설정하여 실험을 위해 개발된 광고들을 15개 실험조건에 따라 각각 배치하여 참여자 36명에게 제시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주요 처치변인은 부분 겹침 단서의 유형(단측/양측 부분 겹침, 투명배경 광고)과 부분 겹침 단서의 강도(저/고), 그리고 실험 자극 제시의 위치(상측/하측)이었고, 주요 종속변인은 광고영역에 대한 응시지속시간과 최초응시 반응시간, 그리고 응시비율(광고영역 응시빈도/전체화면 응시빈도)이었다. 연구결과 부분 겹침 단서가 주어졌을 때 시각적 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끌 수 있었으며, 부분 겹침 단서의 각 유형별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부분 겹침 단서의 강도가 높을수록, 단서가 보다 아래쪽에 위치할수록 시각적 주의에 효과적인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ings that cue of depth perception affects visual attention using eye_tracker, a visual attention measuring apparatus. virtual sites that were standardized by analyzing the zone organization of 15 portal site was made. we set advertising area of same situation and size in this sites, showed 36 participants advertisements arranged according to 15 experiment conditions. In this experiments, treatments were type, intensity, location of depth perception cue and dependent variables were fixation duration, the first stare reaction time, fixation rate over advertising area. In result, when depth perception cues were given it attract visual attention more effectively. In addition, We confirmed that the higher intensity of depth perception cue and the lower it situated, the more visual attention to advert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