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회계정보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지도를 살펴보고, 회계정보 교육시 남ㆍ여 성별에 따른 인지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회계정보 교육의 내용 관련 항목에서는 학습방법의 난이도, 회계정보 교육의 유용성, 회계정보 교육의 만족도, 교수의 회계정보 교육의 수준 등에서 유의성이 있었으며, 남ㆍ여 성별에 따른 인지도 차이분석에서 남학생들은 학습방법의 난이도, 회계정보 교육의 유용성, 회계정보 교육의 만족도, 교수의 회계정보 교육의 수준, 회계정보 교육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프로그램의 처리능력, 회계정보 관련 교과목의 수, 정보회계와 전통회계의 구분능력, 회계정보 교육의 환경 등 9개 항목에서 인지도가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은 용어의 이해정도, 결과물의 이해정도, 컴퓨터의 활용능력 등 3개 항목에서 인지도가 높았다. 회계정보 교육의 중요성 항목에서는 현재의 회계정보 중요성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고, 미래의 회계정보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회계과목과 정보의 관련성에서는 재무회계 과목이 회계정보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세무회계 과목이 회계정보 교육에 미치는 영향 등 2개 항목에서 남학생이 높았으며, 회계정보 교육의 효과에서는 기업 내용 분석능력의 학습정도와 문서를 통한 의사소통 정도, 고객 중심적 사고의 학습정도 등에서 인지도가 남학생이 높았다. 연구결과, 회계정보 교육의 방법이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각종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남·여 성별특성에 따른 교육방법의 차별화도 고려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investigated awareness of accounting information education of Chungcheong-namdo area university. Executed independent sample t-test to search difference for item. Accounting education way of study finding university should be changed to new accounting information education center which follow change of social environment. Thought of theoretical teaching of current each accounting subject should be converted to accident that take advantage of actively accounting information. Also, accounting education of new education way that use various information practical use mediums at existent accounting education. Specially, way of accounting information education by sex special quality estimates something there is necessity to consi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