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미스라 보고서와 나나와티 보고서로 대표되는 정부주도 보고서는 1984년의 시크 대학살이 힌두와 시크 사이에 일어난 일종의 ‘코뮤날리즘적’ 사건으로 규정하고 이는 인도에 고질적인 종파적 폭력사태의 한 가지에 불과하다고 일축하였다. 이들 보고서들은 시크 대학살에 인도국민회의, 경찰 고위 간부, 고위 정치인의 조직적인 개입은 없었지만, 지역에 따라서 특히 재정착지구 내에서는 간디 수상의 피격에 자연스럽게 격앙된 인도국민회의 일부 하위 당원들이 당의 방침과는 달리 시크를 공격한 점이 인정된다고 결론 맺고 있다.2) 인도국민회의 주도의 시크에 대한 조직적 대학살모든 시크와 민간 진상조사위원회의 보고서들, 본 사건을 다룬 모든 학술연구들(Chacravarti & Haksa 1987 ; Tambhia 1996 ; Dyke 1996 ; Kaur 1997 ; Kishwar 1998 등)은 이 사건을 당시 집권당이던 인도국민회의의 조직적 개입으로 매우 체계적이고 사전 준비에 의해 이루어진, 전형적인 ‘국가 집단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사건 이틀째부터 이루어진 시크에 대한 공격이 매우 유사한 패턴을 따르고 있다는 점을 들어, 시크 대학살이 조직적이고 사전 계획적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건 피해자들과 목격자들은 인도국민회의 간부들, 이 가운데는 당시 인도 국회 하원의원 사잔 쿠마르(Sajjan Kumar), 다름 다스 사스트리(Dharam Das Shasstri), 자그디시 타이틀러(Jagdish Tytler)와 같은 고위 당직자와 델리 주정부 정보통신 장관 바가트(H.K.L. Bhagat) 등의 고위 정치인이 직접 폭동현장에서 지휘 지도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대학살에 개입하였음을 주장하고 있다. 앞서 언급된 정치인들은 현재 수천의 시크 생존자들에 의해 살인 지시 및 방조 혐의로 피소되어 있으며, 이들에 대한 재판은 진행 중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혐의가 입증되어 법의 심판을 받은 사람들은 아무도 없다.사건에 대해 이러한 해석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사건이 발생하여 구원을 요청하는 시크들에 대해 경찰이 극히 비협조적이었고, 국영방송이 인디라 간디 죽음에 대한 애도방송을 과도하게 방송함으로써 일부 힌두들의 폭동을 간접적으로 유도하였을 뿐 아니라, 중앙과 델리정부의 사태 진압에 대한 의지가 거의 결여되었음을 들어 시크 대학살을 엄연한 국가 주도 집단적 학살이라고 규정한다. 이들 보고서는 인도국민회의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없었으며 오히려 인도국민회의가 당 차원에서 언론을 통해 당시 전개되고 있던 시크에 대한 폭동을 공식적으로 비난하고 국가의 화합을 위해 관용과 조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 보고서는 인도국민회의 차원에서 시크 대학살을 주모했다면 시크 가운데 인도국민회의 의원들의 가족들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미리 조처했을 것인데 그렇지 못한 것은 대학살에 인도국민회의 고위 간부들이 전혀 개입하지 않은 증거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정부 주도 위원회의 보고서는 당시 정권과 정당에게만 면죄부를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This study focuses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nature of processes, perspectives, socio-political backgrounds of so-called 1984 Sikh Massacre as a political violence on the basis of the secondary materials like police affidavits, first information reports, NGOs' reports on the anti-Sikh riots, and Govt. Commission reports. In spite of the Govt. reports' attempt to characterize the Sikh massacre as a sudden and spontaneous national outburst generated by people's reactions to Mrs. Gandhi's assassination, 1984 anti-Sikh riots were unquestionable systematic killings as well as the collective violence fully initiated, organized, and supported by the Indian National Congress(I) as a ruling party. 1984 Sikh massacre clearly shows one of characteristics of political violence which is usually tightly connected to the politicization of religion. The politicization of religion in South Asia tied to the politics of elections has much to do with the winning of the benefits distributed by the modern state committed to welfare, development, and employment 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