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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활동과 관광지 및 지역적 특색을 반영하는 관광기념품은 관광경험에 대한 추억의 매개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경제적 편익 창출을 통해 관광기념품 산업화를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기념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관광기념품구매속성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는 관광기념품을 구입한 부산시 방문 일본인 관광객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관광기념품 구매계획과 실제 구매내역이 거의 유사하며, 주로 한류관련 기념품을 구매하고 있어 이에 대한 상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기념품 구매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기념품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5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진귀적 요인', '기능성 요인', '상황적 요인', '기념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넷째, 관광기념품 속성 요인이 관광기념품 구매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 재 구매 의사,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진귀적 요인'과 '기념적 요인'의 성향이 높고 '환경적 요인'의 성향이 낮을수록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광객의 실제 기념품 구매 만족도를 통해 구매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속성도출을 파악함으로써, 차별화되는 관광기념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identify the tourist souvenirs purchase attributes and examine their influences on the purchase satisfaction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survey questionnaires of 250 Japanese Tourists who visited in BUSAN. Throughout the analysis of previous study, we found out 30 tourists souvenir attributes, and according to the findings, epistemic factor, functional factor, the conditional factor, the memorial factor, the environmental factor were founded by factor analysis technique.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s is lower than average. The results indicated that tourist souvenirs purchase satisfactions were influenced by the epistemic factor and the memorial factor positively, and influenced by the environmental factor nega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