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 중 1, 2, 3위를 합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항목은 문제해결능력 , 임상적용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능력, 의사결정능력이었다.20% 이상 학생이 수강을 원하는 5개 교양과목으로 선택한 과목은 영어, 인간행동이해, 사회복지, 여성학, 심리학, 영양학, 리더십, 컴퓨터 활용, 운동과 건강, 레크리에이션이었고, 20% 이상 학생이 수강을 원하는 10개 전공과목으로 선택한 과목에는 간호과정, 간호연구, 건강사정, 상급성인간호학, 감염관리, 영적간호(호스피스 간호), 암환자 관리가 포함되었다. RN-BSN 교육과정 중에 실습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었을 때, 545명(77.09%)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원하는 실습형태는 임상과목의 통합실습 형태 (26.45%)를 각 임상과목별 실습 (12.87%)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습영역을 결정하는 방법은 학교에서 지정하는 방법(4.81%)보다 자신이 원하는 영역 (자신이 일하고 있는 근무지는 제외)을 선택하는 방법(27.72%)과 자신의 근무지 근무로 대체하는 방법(33.95%)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N-BSN 학과장협의회에서 지정한 필수교과목인 간호연구 , 건강사정, 간호과정, 간호정보, 건강증진 과목의 수업방법에 대한 의견을 물었을 때 , 5개 과목에서 모두 집단토론 , PBL 수업, 사례발표의 수업방식을 현행보다 더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연구, 건강사정, 간호과정은 현행보다 강의를 통한 수업방식을 덜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간호정보나 건강증진은 오히려 강의를 통한 수업방식을 원하는 학생이 현행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의 연구결과와 학생들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기술한 의견서술을 토대로 추후 RN-BSN 교육과정을 개선할 때 참고할 개선 방향(안)을 <Figure 1>과 같이 제안하였다.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개선방향 (안)이 추후 RN-BSN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할 때 실제로 적용되어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수혜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발전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2004년도에 RN-BSN 학과장 협의회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자체평가 결과를 본 연구의 설문지를 개발할 때 참조하였으나 현행 RN-BSN 개설대학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현행 RN-BSN 개설대학의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요구를 비교하는 연구를 시도하여 그 차이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needs of RN-BSN students concerning the RN-BSN curriculum and make suggestions for improvement in the curriculum based on the needs of the students. Method: A descriptive survey study was used. Data were collected from 707 RN-BSN senior students in 21 universities. The research instrument, which was developed after in-depth interviews with 13 RN-BSN students, consisted of 10 curriculum objectives, 34 cultural courses, 48 major courses, three questions on clinical practicum, and teaching methods for 5 required courses. Result: The curriculum objectives selected by the RN-BSN students were problem solving, clinical applicability, 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and decision making. They wanted cultural courses such as English, understanding of human behavior, social welfare, women's studies, psychology, nutrition science, leadership, recreation, computer applications, exercise and health. They wanted major courses to include the nursing process, nursing research, health assessment, advanced adult nursing, infection control, spiritual/hospice nursing, and nursing of cancer patients. They responded that a clinical practicum was not necessary. They wanted to experience various teaching methods according to particular characteristics of subject being taught.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some recommendation for improvement of the curriculum based on the needs of RN-BSN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