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대인들의 높은 음식문화수준과 더불어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최근 웰빙제품을 선호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현대인들의 건강을 염려하여 웰빙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한과를 더욱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을 갖춘 웰빙제품으로 만들어 접근성을 쉽게 도모한다면 전통음식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실증적 분석을 통해 웰빙의 요인을 재정리하며 향후 소비계층의 주류가 될 젊은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추구하는 웰빙과 한과류 선택 시 중요시하는 속성들을 살펴본다. 둘째, 이것을 토대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된 웰빙트랜드가 한과류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한과류 이용실태를 분석하여 ‘웰빙’을 반영한 한과류의 선택 속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심신의 건강함을 추구하는 건강요인과 이를 위한 웰빙 제품으로써의 가치에 대해 만족하는 충족요인이 한과의 상품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웰빙트랜드의 삶의 질 요인과 충족 요인이 한과류 선택속성의 영양성요인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웰빙으로 인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는데, 차후 웰빙제품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대중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부산지역 젊은층의 한과 이용실태에서는 한과류가 영양적이고 위생적이며 맛과 모양의 품질이 우수한 것을 인지하고 있으나 손쉽게 구입할 수 없었다고 응답한 빈도가 높게 나왔다.


The need to develop traditional snacks has been emphasized recently, because more and more people are buying korean snacks which satisfy the needs for well-being. If snack developers succeed in creating one which appeals to people and reflect the trend of well-being, it will not only stimulate the local economy but also contribute to traditional food industry.This survey intends to find out how to popularize Hangwa(Korean traditional snacks) and make it with the value to be product, and the results of this survey will apply to local industry. The survey will particularly focus on the young people who will be leading the trend of well-being in the future, and try to find out what is the important factors when they select things related to well-being and Hangwa. This survey will surely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Hangwa industry in Bu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