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대사회에서 유아들은 놀고 배우며 생활하는 가운데 다양한 전자매체에 노출되어 ICT가 생활의 일부가 되는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 유아들이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사회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려면 어릴 때부터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지도와 감독이 필요하며 건전하게 ICT를 활용할 제반 여건을 갖추어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건전한 ICT활용을 위한 활용 환경 평가척도의 개발과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문헌고찰을 토대로 구성된 예비 척도는 관련전공 교수 5인과 유아교육기관 운영자 6인의 검토와 유아교육기관 교사와 학부모 32인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이원방식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서 5개 평가영역에 걸쳐 27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이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학부모 6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뒤, 구인타당도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모델의 적합도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과정을 통하여 총 6개 요인이 산출되었으며 27개 문항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6개의 요인으로는 학부모, 물리적 환경, 교사와 학부모의 사회적 지원, 행정체제, 유아, 교사가 있었다.


As technology has spread into our daily life, it is important to provide appropriate environment to support young children to use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ale to measure ICT environment and verify its validity. Twenty-seven items over five categories were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examined by experts, parents, and teachers in the field.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scale, 677 teachers and par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results of the study yielded six factors with twenty-seven items; 1) parents, 2) physical environment, 3) support from teachers and parents, 4) administrative system, 5) young children, and 6) tea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