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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에서 수양론은 본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도덕적 심성의 함양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인격의 성취, 곧 성인의 실현을 모색한다. 완전한 성인의 인격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수양의 문제는 이런 점에서 목적지향적이다. 목적지향적 의식을 수반하기 때문에 수양론은 개인의 내면적 덕성의 함양과 윤리적 행위에 관한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된다. 그러나 성리학의 근본 토대가 관계망의 중첩이자 확산임을 감안한다면 수양의 문제는 사적인 차원에 한정되지 않고 타자에게로 전이되는 성격을 갖게 된다. 성리학의 수양론은 한 개인의 인간적인 면모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도덕실천과 관련한 윤리적 행위 양식, 그리고 세계를 파악하는 인식론적인 면모까지도 포함하는 다층구조를 지니고 있다. 수양론은 결국 당대의 ‘현실적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과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식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논자는 주희의 수양론 체계를 ‘리 확보를 위한 경 위주의 성찰공부론’이라 파악하고, 이이의 수양론 체계는 ‘성(誠)과 경(敬)의 관계성을 통한 함양성찰공부론’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한다. 주희와 이이, 양인은 모두 경(敬) 공부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발견된다. 이들은 경(敬)을 기본적으로 ‘주일무적’으로 이해하면서, ‘정제엄숙’(주희)과 ‘수렴’(이이)에도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 발견된다. 이러한 경향은 이들 양인의 수양론상에서 ‘상대적으로’ 미발의 함양 공부에 중점을 두는가, 아니면 이발의 공부에 중점을 두는가 하는 차이점을 드러내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이는 특히 이발 시기에 성(誠)이라는 궁극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공부 방법으로 성의(誠意)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점은 주희에게서 약화되었던 부분을 보완하는 측면이다. 이이는 의식의 각성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태도로서 경이 중요하지만, 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진실한 마음의 태도가 일관되게 요청된다고 본 것이다. 가변적인 인간의 의념의향의식을 의미하는 의(意)를 참되게 하는(誠) 공부, 곧 참된 마음가짐(誠意)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주희와 이이의 수양공부는 구체적인 방법론에서 일정한 차이가 보이기는 하지만, 본래적인 자기 회복을 위한 주체의 의지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질점이 발견된다. 논자는 이들 양인의 수양론이 결국은 자기 진정성을 확인하는 과정으로서 파악한다.


The problem of moral self-cultivation is very complex. Because it is not only concerned with the problem of body but also the human nature and the affective modes of expression. There are relationship between the mind as subject and the nature, the affection as manifestation of the human nature in mind etc. And we have to question how these concepts are related to each other and in which course those are operated. So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the problem of mind for it presupposes the radical reflection on the essence of human being. As far as the discourse of the mind includes the 'human action', it is not limited to the part of the speculative theory. It implies propriety practice that refers the concrete practice for realization of moral and ethics and mind study. In Neo-Confucianism, the moral self-cultivation of the virtue by means of the mind study and the direct propriety practice are focused. Neo-Confucianist not only inquires the theoretical aspect of the mind but also endlessly think how they in practice hold and govern the condition of the mind. This problem results in the practice of propriety and the study of self-cultivation. Here, the characteristics of ethical internalization appear as emphasis on sincerity(誠) and reverence(敬). The reverence study corresponding to the last study is the learning of right mind(正心-rectified one's mind-and-heart) and fostering self-reflection in the laws of learning mind and constantly observing oneself.(涵養省察) In this paper, I want to study the problem of moral self-cultivation in Zhu Xi and Yi Yi's philoso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