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논문에서 밝힌 실증연구 결과를 보면, BCP 프로세스 운영이 업무의 중요도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고, BCP 프로세스 운영이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BCP 프로세스를 운영함으로써 은행의 업무능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세스의 수준이 거래 고객들의 은행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BCP 프로세스가 은행의 대외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되며, 또한 BCP 프로세스의 안정적 운영이 은행원들의 고용 안정 의식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행차원의 BCP 프로세스는 은행원의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논문의 한계점으로는 BCP의 중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전행차원의 BCP를 운영중인 은행이 아직은 소수인 바, 전행차원의 BCP 프로세스가 일반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은행원을 상대로 설문을 조사하여 BCP 프로세스와 직무만족도간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미흡하다고 본다. 또한 일부 BCP 프로세스를 갖추지 못한 은행의 응답자가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독립변수중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보완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따라서 향후에는 모집단을 확대하고,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설문항목에 대해서도 BCP 담당자 위주로 설문을 구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With the announcement of Basel Ⅱ Accord in 2004, worldwidebanks have been strengthening their risk management system. Under the circumstances, S became the first bank among other financial institutions in Korea to establish bank-wide BCP process that goes beyond the past Disaster Recovery Planning or DRP. Considering that the purpose of the process is to guarantee stability of work under the real disastrous situation, other banks are anticipated to introduce the process sooner or later to cope with any possible disaster and adhere Basel Ⅱ Accor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ee how much impact does the work process or its improvement would have on employees' satisfaction level by considering Recovery Time Objectives (RTO) via Business Impact Analysis (BIA) and influence of BCP process implementation on parties invol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