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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중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기하영역에 대해 역동적 평가를 실시하여 교수와 평가가 결합된 역동적 평가의 교수효과성과 기하학습잠재력을 알아봄으로써 역동적 평가를 유아의 기하능력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통합하여 적용하고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취원 중인 만 4, 5세 유아 88명을 대상으로 ‘유아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기하학습잠재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기하학습잠재력 점수는 연령과 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기하학습잠재력의 유형은 연령에 따라 다른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역동적 평가의 교수효과인 유아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 증진량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This study analyzed the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and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dynamic assessment on young children's geometric ability. Subjects were 88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in the two daycare centers. Based on the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Scale for Young Children’,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s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were measured. The results through independent sample t-tests, two-way ANOVA shows: Firs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score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age and sex, but there were increases in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type according to age. Seco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age of young children, but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