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동통신 분야의 급속한 성장으로 우리나라의 휴대폰 사용자 현황은 2005년 2월말 현재 SKT 19,669,396명, KTF 12,455,370명, LGT 6,607,905명으로 합계 38,732,671명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KT-50.7% KTF-32.2% LGT-17.1%). 약 3천8백만명 이상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4천5백만명 남한의 인구를 고려한다면 86%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서는 한 업체(SKT)가 과반수를 넘어 휴대전화업계를 잠식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2004년부터 번호이동성제도를 도입하였다. 번호이동성제도가 실시된 이후에 고객들의 회사이탈여부에 대하여 조사하고, 또 고객들의 불편사항이 무엇이며, 옮기려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아울러 현재 번호 이동성제도 실시에 따른 KTF에서 내세우고 있는 고객 끌어오기 전략들이 얼마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여부와 또한 고객유지전략을 실시하고 있는 SKT에서 시행하는 전략들이 그 만큼의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로짓회귀분석을 통하여 이탈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알아보았다.주요용어 : 번호이동성제도, 교차분석, 로짓분석.


By the rapid progress of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field, the number of consumer of cellular phone are 38,732,671 on Feb. 2005 in Korea(SKT 19,669,396: 50.7%, KTF 12,455,370: 32.2%, LGT 6,607,905: 17.1%). Considering the 4,500 millions peoples in south Korea, over the 86% peoples used the cellular phone. Because the SKT had encroached the cellular phone field, the government induced the Mobile Number Portability in 2004. After the Mobile Number Portability, we analyze whether or not separation from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y, consumer's inconvenience and why the consumer leave from their company. We also analyze the KTF's strategy for enticement of client after the Mobile Number Portability. Logit regression model was used to analyze which important factors infect the separation response vari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