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및 결론최근 성장하고 있는 베이커리 카페의 조기 정착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위해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베이커리 카페 이용 실태와 성별, 연령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 빈도는 한 달에 1~2회 정도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해 아직까지 전반적인 이용 빈도가 비교적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고, 주 이용 목적은 대화의 장소로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베이커리 제품을 먹거나 사고, 누군가를 기다리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한 목적도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회 평균적인 이용 시간은 대체적으로 30분~1시간 30분 정도로 파악되었으며, 2~3명의 소집단으로 베이커리 카페를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1회 평균 지출 비용은 5,000원~10,000원 미만이 전체 응답자의 46.7%를 차지하였고, 이용 제품에 있어서는 커피음료류와 함께 빵샌드위치류나 케?藥馝? 함께 소비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성별 차이에 있어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적으로 베이커리 카페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커피음료류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용 성향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령에 따라서는 41세 이상 그룹에서 베이커리 제품을 구입하려는 목적으로 베이커리 카페를 찾는 경우가 많았고 1회 이용 시간도 짧았으며, 1인당 1회 평균 지출 비용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낮은 26세 미만 그룹에서 대화의 장소로 베이커리 카페를 선택하여 그와 관련된 모든 변수들, 즉 1회 이용 시간, 1인당 평균 지출 비용, 커피음료류와 케?藥昰? 이용률 등에 있어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이 베이커리 카페 이용에 있어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른 성향을 보이는 결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운영에 있어 타겟고객의 특성에 따라 제품 구성과 인테리어 등을 차별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함을 알 수 있다.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고객 인식에 있어서는 과반수의 응답자가 베이커리 카페를 베이커리와 카페가 복합된 새로운 형태의 외식업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유의적이지는 않았으나 여성과 연령층이 낮은 그룹에서 베이커리와 카페의 복합적 형태로 인지하는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인지 차이는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판단된다.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베이커리 카페의 조기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는 타겟 고객층의 이용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주요 타겟층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 전략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베이커리 카페 이용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베이커리 카페 선택 속성과 고객 태도, 행동 등에 관련한 조사도 이루어진다면 더욱 실질적이고 세분화된 베이커리 카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bakery cafe use and to identify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and age. The questionnaire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distributed to 320 males and females aged 20 and over in Seoul. A total of 285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89.1%) and the statistical analyses were completed using SPSS Win (12.0) for descriptive analysis and χ2-test. Over 80% of customers used bakery cafes once a month or less, and female customers visited more often than males. The main reasons for using bakery cafe were to chat, and then, to buy and eat bakery product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y age. Average time consumed at a bakery cafe was usually under 1 hour and 30 minutes. Female and younger customers stayed longer than male and older customers, respectively. The majority of customers(85.6%) were accompanied by 2 or less guests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groups. The expenses per person per visit were usually 3,000won~10,000won, and the percentage of customers who spent at least 15,000 won was highest in those aged 41 and more. The groups with different gender and age also differed in their choices of products. Customers who are female or under 41 years old used coffees or beverages more often than other group customer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understanding on bakery cafe between groups, and 64.9%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understood bakery cafe as a complex of bakery and cafe. Overall, for early settlement and development of the bakery cafe industry, it seems very important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y that meets target customers' needs on the basis of understanding their patterns of bakery cafe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