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용 실천지능검사(PIT-MST: Practical Intelligence Test for Middle School Teachers)를 개발하고 그것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토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용 실천지능검사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함께 중학교 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7가지 하위영역(① 교과교육, ② 생활지도, ③ 행정업무, ④ 학생과의 관계, ⑤ 학부모와의 관계, ⑥ 동료교사와의 관계, 그리고 ⑦ 자기계발)을 추출하였다. 그 다음 핵심사건기법을 활용한 상황판단검사의 형태로 각 하위영역별 6문항씩 예비 문항을 개발한 후 예비검사 과정을 거쳐 각 영역별 3문항씩, 총 21문항으로 구성된 PIT-MST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PIT-MST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해 총 315명의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PIT-MST의 총점과 7개 하위 영역들간의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검토한 결과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PIT-MST의 재검사신뢰도는 .83, Cronbach 알파계수는 .67로 신뢰도 또한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이 연구를 통해 새롭게 개발한 중학교 교사용 실천지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actical Intelligence Test for Middle School Tea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