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및 제언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적성-처치 상호작용과 실제적 지능 촉진 교수법의 필요성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실제적 지능 촉진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습한 실험집단의 어휘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불안에서는 실험2반만 통제집단보다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p<.05). 또한, 실제적 지능 촉진 교수-학습방법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협동학습 구성원 수에 따른 효과를 알기 위해서 실험2반(2명)과 실험3반(4명)의 결과를 비교한 결과, 어휘력과 학업성취에서 실험3반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결과가 아닌 학습 과정을 고려한다면 2명으로 구성된 실험2반에서 과제 분담이 잘 이루어졌고 책임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수업태도 또한 저 진지했다.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동성에서는 학생 혼자 과제를 해결하도록 요구 받았을 때 과제에 대한 관심과 자심감이 적은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협동학습으로 과제를 해결하도록 했을 경우 과제해결에 대한 부담이 줄게 되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또한, 대화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동료들의 과제 해결과정을 보면서 문제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더 많은 문제를 해결했다.불안어 휘사전사후사전사 후지 연


A Study on the Effects of Achievement and English Anxiety by Practical Intelligence Improvement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