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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 개정된 고등학교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지도 내용을 분석하여 현장 교사에게 교과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교수·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며,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내용 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과정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 분석한 내용의 비교 순으로 진행하였다. 2002년부터 적용된 고등학교 1학년(10학년) 기술·가정 교과서는 형식, 내용, 학생 활동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과로서 남·여학생에게 공통으로 이수됨에 따라 교과 내용은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이며, 실천적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정생활과 관련된 각종 문제해결에서의 적용력, 창의력 신장을 유도하는 학생활동이 많이 포함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출판사별로 시사성 및 실천 가능한 내용을 주로 다루며, 다양한 체제와 구성을 갖는 교과서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의 체제는 겉표지, 면지, 속표지, 교과 성격, 머리말, 목차, 찾아보기로 구성되었고 일부 교과서는 부록이 수록되어있다. 책 구성의 순서와 흐름은 대부분 유사하나 체제 순서는 출판사마다 차이를 보였다. 단원별 체제 흐름은 단원 도입부는 유사하나 교과서별로 다양한 구성을 보여주었다. 교과서의 집필자 구성 면에서는 이전보다 중·고등학교 교사의 참여 비율이 높았다. 지도 영역의 구성과 비중을 보면 가정생활의 설계 영역과 가정생활의 실제 영역의 차이가 거의 없이 균등하게 배분되고 있다. 영역별 탐구·조사활동과 실험 및 실습의 수와 내용을 보면 가족생활의 설계가 64개, 가정생활의 실제가 114개로 두 영역 모두 학생에게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관심사가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활자·종이 지질·색감 정도가 개선되었으며 또한 칼라로 구성됨에 따라 학생의 접근을 높이고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ee as to how much of changes has occurred in the newly revised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and to seek future policy directions which can be improved even better, if any, for further revision. To implement this proposal, the study employs 5 different textbooks published in 2001. The components of the contents divides into two major parts. The first part falls into a category of holistic analysis of the textbooks, which gives a general perspective of the changes in the textbooks revised. It includes those areas of changes in the total number of pages, illustrations, table of contents, appendices unit cover, introductory remarks, summary and evaluation, etc It also covers the information on authors of textbook. The latter part consists of several specific areas of major changes occurr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the 6th Curriculum. It covers such areas of changes in the composition of category and its weight, laboratory experiences, and illustrations and t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