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글 속의 의미 내용의 이해와 의미구조 파악을 통해 독자들이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몇 개 문단의 중심내용을 찾고 이들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특정 부분의 소제목이나 문단의 중심문장을 중심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포괄적인 항목을 다시 설정할 수도 있다. 불필요한 세부내용을 삭제하는 방법도 좋으며 중심내용을 잘 드러나도록 다듬는 절차도 필요하다. 요약하기를 통해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주제)은 자연스럽게 드러난다고 하겠다.요약하기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글의 일부분을 그대로 옮겨 놓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정보의 결합이나 내용은 자연스러워야 하고 문장구조는 간결해야 한다. 글의 의도와 요약문이 표현하는 바가 같아야 한다. 요약하기는 독해력 신장의 방법이면서 그 점검의 수단이고, 나아가 표현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매우 의미 있는 학습이다. 단계10. 글쓴이의 관점, 의도, 태도를 추리케 하라 설명하는 글이든 설득하는 글이든 가장 중요한 질문은 글쓴이가 왜 무슨 목적에서 이 글을 쓴 것인가 라는 것이다. 이는 글의 핵심 내용과 표현 특징의 파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즉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논지를 파악하여 글을 쓴 궁극적인 목적이나 화제에 대한 관점을 파악하는 한편 글에 나타나 있는 표현상 특징을 찾아내어 표현의도와 대상에 대한 태도를 파악해 냄으로써 가능하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사실적 사고의 주제나 요지의 파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글에 제시된 대상이나 문제에 대하여 필자는 여러 가지 태도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태도는 주로 내용을 통해서 나타나지만 문체나 어조를 통하여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대체로 우호적, 비판적, 부정적, 동정적, 냉소적 등의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단계11. 주어진 글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자기 점검케 하라 초인지(meta-cognition)는 인지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 자신이 안다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인데 이는 자신의 인지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행위를 말한다.우리는 책을 읽을 때 끊임없이 독서의 대상과 관련된 생각을 한다. 이 내용이 옳은가. 조금 전 내가 생각한 것이 혹시 편견은 아닌가. 이렇게 글을 읽는 것이 적절한가. 등의 물음이 초인지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초인지적 독서는 독서한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고 사고의 폭을 확장 심화시킨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초인지적으로 독서를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학습자는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독서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는 바로 이런 초인지 전략에 따라 이제까지의 독서방법에 잘못은 없는가 살피고 자신의 읽기방식을 확인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자신이 이해한 것이 옳았는가. 잘못 받아들인 부분은 없는가 등의 물음을 통해 자신의 읽기에 대한 반성과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This thesis is a study on the problem-solving centere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y (of expository text )in native language arts in a high school. Our society is full of problem. We need to see reading as problem-solving process. The process of this strategy consists in four stages, forecasting stage, analytical stage, synthetical stage, and diffusive stage. The forecasting stage is a process of reading comprehension in intuitional recognition. The activity of this stage is activating of pre-knowledge, inducing motive, and outlining a text. The analytical stage is a process of grasping theme and expression in the paragraph. The activity of this stage is searching meaning of difficult word and clause, grasping theme of paragraph, mutual relation of paragraphs and expressional method in the paragraph. The synthetical stage is a process of synthetically grasping text. The activity of this stage is diagrammatizing of text structure, summarizing of total text, and seizing author's viewpoint, intention and attitude. The diffusive stage is a process of expansively reading text contrast to prior three stages. The activity of this stage is critic reading on the text, relational writing and presenting advanced and supplementary task. This strategy is realistic and spot-centered, because this strategy is based on solving of best serious problem in high school expository text i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