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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감적 의사소통의 시론적인 논의로서 공감적 의사소통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구성요소를 고찰하는데 있다. 현행 말하기 듣기 교육은 공식적, 개인적인 의사소통 중심으로 의미의 정확한 전달과 이해만을 강조하다보니 대화 참여자간의 심리적인 공유, 사회적 인간관계의 측면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마음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공유하며, 대화 참여자간의 공손한 언어사용 태도와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공감적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공감적 의사소통의 개념은 대화 상대자의 인격과 삶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상대방의 말을 수용적으로 받아들여 그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화법, 정서적 공감 및 반응을 중요하게 여기는 적극적 의사소통으로 언어의 진실성을 강조하는 인간관계적 화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공감적 화법의 특성은 객관적 관점에서의 탈중심화,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을 하는 의사소통, 잘 경청하기, 자기성찰의 과정 등 네 가지로 살펴보았다. 공감적 의사소통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요소인 정서적 공유, 상대방을 배려하고 인정하는 태도, 개방적이고 무조건적인 수용, 인간관계의 유지 등 네 가지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화법교육 연구의 영역을 넓히는 것은 물론 바람직한 화법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aper is intended to suggest the receptive method of empathic communication as new method of speech education. Empathic communication intent to instruct understanding partner's thought and feeling by respecting dialogue partner, then people relation is developed deeply and truly by using the eempathic communication Traits of empathic communication are decentering of objective point, shared affect response, active listening and role-talking, self monitoring. An important factor of empathic communication as follow 1) emotional sharing 2) thoughtful consideration 3) unconditional acceptance 4) continuance of human relations. These factor shall be the foundation for education of speaking and list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