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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처용무의 기원과 구성형식에 대해 고찰하고, 처용무의 상징적 표현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처용무는 통일신라 하대 처용설화에서 발생하였으나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궁중나례(宮中儺禮)로 발전되어 오늘날 세련된 형식과 호화로운 구성으로 추어지는 가면무(假面舞)로써 풍부한 예술성과 독특한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처용무의 상징적 표현성은 음양오행사상의 기본정신을 통한 구성적 표현성과 주술적 춤사위의 표현성, 그리고 처용탈의 상징성과 표현성으로 구분하였다. 이와같이 처용무의 상징성은 액과 역신을 퇴치하는 수단으로 괴상한 외모나 사실적인 행위와 동작으로 표출하는 것이 아니라, 덕이 있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감회시키고 마음을 통해 승복시키려는 정신이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처용무의 직설적인 행동이나 주술적인 설명으로 표현하려는 춤사위나 구성이 외면적이고 외향적 의미보다 무용 예술로 승화시켜 아름다움을 표현, 형상화한 것을 내면적인 예술성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Analysis on expressional symbolism of Cheo-Yong-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