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뉴 스포츠로서 주목받고 있는 오리엔티어링의 경기적 요소가 내재하고 있는 교육적인 특성에 관해 철학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논의의 전개는 교육환경의 변화로서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이해하고, 오리엔티어링 경기의 인지적 요인을 통해 교육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오리엔티어링 경기는 정해진 코스를 달리는 마라톤과 달리 지도를 읽고 자기가 진행해야 하는 길을 스스로 정하고 목표지점을 찾아야 하는 창의성과 빠른 인지능력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오리엔티어링은 첫째, 달리는 능력과 동시에 지도를 읽고 지형을 상상하는 인지능력과 자신만의 루틴을 세우고 그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해야 하는 고등적 사고기능이 요구되었다. 둘째, 오리엔티어링은 자신의 실천적 경험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감을 형성하고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결론적으로 오리엔티어링은 스스로 사고하고 행하는 실천적 지식활동으로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교육 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Philosophy in Orienteering According to the Constructiv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