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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논의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음악활동의 통합적 접근이 음악적 잠재력 발달 및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별로 자료분석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발달에 있어서 음악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된 실험집단과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등의 음악활동이 음악영역에서의 통합과 다른 예술영역과의 통합 없이 각각 진행된 통제집단 유아들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음악 활동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의 경우 통제집단보다 음악적 잠재력에서 많은 향상을 가져왔는데 이것은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은 단순히 음악을 제시해 주는 것만으로는 발달되지도 길러지지도 않기 때문에 유아들이 노래하거나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보기 등의 능동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한 Ball(1995)의 연구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즉 단순히 음악을 들려주는 경험이나 몇 가지 악기만 제시해 주는 식의 음악교육보다는 음악영역 내에서, 예술 영역 내에서 다른 영역과의 통합을 통해 다양한 교수매체와 다양한 수업방식으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접근할 때 유아들의 음악적 잠재력이 향상된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 음악 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된 실험집단과 음악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지 않은 통제집단 유아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Squegrie(1994)의 연구에서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음악적 창의성에서는 유의한 증진이 나타났으나 일반적 창의성에는 증진이 나타나지 않았다. Webster(1987)에 따르면 창의적 사고는 근본적으로 음악적 창의성이 증진되면 일반적 창의성도 따라서 증진되는 것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은 우선 아마도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에는 10주라는 연구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창의성 도구는 음악적 창의성 보다는 일반적 창의성을 검증하는 도구로서 단기간에 유아의 일반적 창의성 발달을 가져오지는 못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integrated approach in the musical activity on children's music aptitude development and creativity. For abov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were considered in this study. 1) What is the effect of integrated approach in the musical activit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music aptitude? 2) What is the effect of integrated approach in the musical activit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fourty, four-year-old children from H kindergarten in Daejeon. The children were randomly divided into two groups. The experimental subjects were exposed to integrated musical activity during ten weeks. The experimental procedures were pilot experiment, teacher training, treatment. A test procedures were pilot-test, pre-test and post-test. For the development test of music aptitude, Gordon's "Audie" for three or four-year-old children was modified and used. For the development test of creativity, Jeon kyung Won's "Korean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was used.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was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velopment of music aptitude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with integrated musical activity was facilitated more than control group in music aptitude development. 2) There was not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