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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전소설의 최고봉이라 불려지는 ≪紅樓夢≫에 대한 金甁梅의 영향은 이미 학술계에서 인정되는 사실이다. 이 두 작품의 교량 역할을 하는 작품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으로 ≪林蘭香≫이 있다. 본 논문은 ≪金甁梅≫, ≪林蘭香≫, ≪紅樓夢≫속에 묘사되고 있는 여성 형상을 살펴본 후 세 작품속에 나타난 女性觀의 변화를 다루어 보았다. 먼저 여성 형상을 보면, ≪金甁梅≫의 여성들은 윤리 도덕과는 거리가 먼 慾望의 化身으로, ≪林蘭香≫에 이르러서는 주인공 燕夢卿을 용모 재주 능력을 겸비한 봉건사회에서의 최고의 가치를 지닌 理想化된 완벽한 여성으로 묘사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남성 중심 視覺에서 여성에게 부여한 것으로 남성 지배 아래에서만 존재해야 하는, 여성 스스로의 自主性에 한계가 있다. ≪紅樓夢≫에 묘사되고 여성들은 남성 중심 사회에서 남성을 훨씬 능가하는 능력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고 있어 좀 더 발전된 여성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다음으로 세 작품속에 묘사되고 있는 妻妾과의 관계, 女性 自我 意識面을 통해 드러나는 여성관을 살펴보았다. 여성 자아 의식의 각성면에서 보면 ≪金甁梅≫에서 ≪林蘭香≫의 여성들은 本能的인 慾望의 覺醒에서 精神的인 측면의 覺醒으로 변화 되었고, ≪林蘭香≫에서 ≪紅樓夢≫의 여성들은 無意識的인 自覺에서 意識的인 自覺으로 변화되고 있어 좀 더 진보적인 女性觀을 엿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