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교실활동을 보다 실제 커뮤니케이션에 가깝게 하기 위한 여러가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시도의 하나로 과제 개념을 도입한 교실활동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카티프 어프로치의 중심 개념의 하나인 과제를 도입한 수업에 대하여, 과제의 개념, 교실활동에서의 과제의 역할, 과제를 도입한 수업의 흐름, 효과적인 활용, 과제의 역할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이 논문은 앞으로 각종 실러버스(예를 들어, 구조 실러버스, 장면 실러버스, 機能 실러버스, 技能 실러버스, 화제 실러버스 등)에 따른 과제 실러버스 작성을 위한 어프로치이다. 이미 본 기관(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에서는 많은 과제가 만들어져 수업에 사용되고 있는데 앞으로 인터넷을 통한 공개를 앞두고 과제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