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시도하는 교육 여건에 부응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인 프로젝트 기반 교육법을 비주얼 베이직 교과에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주얼베이직 교과에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적용하여 학습효과가 뛰어난 교육컨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최근 웹 저작도구로 알려진 FLASH MX와 PHOTOSHOP 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의 교육컨텐츠와 차별성을 두어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집중력을 유도하고 컴퓨터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비주얼베이직 학습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 컨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적용한 결과 학습 효과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보였다.


For answering a given condition of education which tries groping various instruction way of learner-leading, project-based instruction is noticed that inducing motive and interest of study by learner makes the effect of learning, instruction way of owner-leading which solve by themselves. In this thesis, it develops education contents for applying project-based instrution to visualbasic course. Using FLASH MX and PHOTOSHOP 6.0 program which became known web production means, in distinction from the instruction contents which is a freeze-frame, it makes possible interaction between computer and learner, induce interest and concentration of learner. In result of applying this, it appears real effect to the learning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