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환경맥락적 요인을 고려한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상담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공간과 인적자원과의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상담이 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생태학적 체제 중 미시체제와 중간체제를 주요대상으로 정하고, 대상으로 설정한 체제 내에서의 공간과 자원의 상호작용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작업장 또는 고용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각각의 중점과제들을 제시하였다. 각 체제 안에서 발생하는 중점 과제는 비교적 탈맥락적인 상황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과제들이며 상담에 의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Ⅲ. 해결 중심적 단기 상담의 특징해결 중심적 단기 상담(Solution Focused Brief Counseling: SFBC)은 de Shazer와 그의 동료들(de Shazer, 1985; de Shazer, Berg, Lipchik, Nunnally, Molnar, Gingerich, & Weiner-Davis, 1986)에 의하여 소개되고 발전되어온 상담의 새로운 접근법이다. 처음에는 주로 가족상담의 장면을 중심으로 하여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상담의 전 장면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Berg & Miller, 1992; Murphy, 1994). 특히 학교상담 분야에서는 SFBC가 갖는 장점으로 인하여 초중등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효과적으로 돕는 유용한 모델이 되고 있다(Bonnigton, 1993; Bruce, 1995; Kral, 1994; LaFountain et al, 1996; Mostert et al, 1997; Murphy & Duncan, 1997; Sklare, 1997).이러한 SFBC는 그 모형이 갖는 독특한 특징과 상담의 원리로 인하여 학교상담에서 정신지체학생의 적응을 돕는 데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SFBC의 특징과 상담의 원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SFBC를 정신지체학생 상담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추론하면 다음과 같다.


Comparing to the traditional counselling approaches, the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SFBC) has been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adaptive skills. Thus after investigating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ith MR and the SFBC, this study suggested the rationale how the SFBC could be applied to improve adaptive skills of students with MR. Based on this rationale, application processes of the SFBC to students with MR and procedure were investigated. The SFBC, single session counseling and subsequent session counseling, could be used in individual counseling as well as group counseling. Strategies, used in each session, were explained. Finally, the intervention study that apply the SFBC to students with MR should be condu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