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착오/오류란 언어 학습 중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중간언어의 어떤 부정확한 언어 특징들은 훈련 분량이 증가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높아지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고질적으로 목적 언어로 말하거나 쓰는 방식이 되고, 이러한 단어와 어구 및 표현 구조는 오래도록 중복 사용되어서 언어의 ‘화석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 논문은 한국 배재대학교 중국학부 4학년 2학기 학생 18명이 중국어로 작문한 문장 중에서 오류가 있는 문장들을 검토하고, 이 비문들을 어법 범주에 따라서 분류한다. 또한 비문들이 포함하고 있는 오류들이 ‘화석화’ 현상이라는 점을 설명함으로써 한국 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학습과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에 필요한 대조어법상의 근거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