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한국초중등학교에 적용할 경우 과연 학교 공동체의 건설은 가능한가? 학생의 개체성이 출현하는 현대사회 한 가운데 있는 현대학교가 전근대사회에나 있을 법한 중세적 공동체의 건설을 시도하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 위험한 전체주의적 발상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공동체화는 왜곡된 지식교육, 왕따 문제와 폭력 문제 등의 해결에 귀중한 도움을 준다. 공동체라는 개념이 때로는 지나치게 동질적이고 개성과 다양성을 거부하는 봉건적 이미지가 상존하고 있지만, 공동체 개념이 민주주의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작동할 때 건강하게 존립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대안으로 민주적 공동체로서 학교 모델은 공동체가 배제된 민주주의나 민주주의가 배제된 공동체를 추구하지 않는다. 한국초중등학교의 민주적 공동체 학교의 이념은 교사문화의 변화, 학교운영구조의 민주화, 학생의 자치활동 강화. 교사의 전문적 공동체 만들기, 관료주의적 학교문화의 극복, 기존학교의 대안학교화, 교육행정조직의 변화 등을 제안한다.


Ou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are on the crossroad. Why community building matters in school? Gemeinshaft of mind is essential to building community within schools. Schools is to be transformed from formal organization to Gemeinshaft(community). Community refers to 'distributed', 'sharing together'. School community is based on communication, dialogue, communality in relationship, place, mind, pratice. Democratic community school contains main factor such as belonging, respect, truth, caring, inclusiveness, reflectivity, inquiry, social justice, collaboration, commitment. To build democratic community school is required communitarian climate of school, democratization of school governance, listening to voice of students, making professional community of teachers, teachers' internalization of communitarian virtue, tranforming existing school to alternative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