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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O 체제에 의한 무한경쟁 환경하에서 조직경쟁력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개인욕구와 조직욕구의 조화를 통한 조직유효성의 증대가 요구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력개발 시스템 도입의 당위성이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력개발의 핵심, 즉 개인과 조직욕구의 연계과정의 중심에 있는 경력상담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주목하여 경력상담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기업 경력상담 시스템의 운영현황을 검토하였다. 또한 경력상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 경력상담 및 경력개발 관련이론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시스템 설계의 기본방향을 제시한 다음, 시스템 설계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경력상담 시스템의 설계방안으로 연계 시스템의 구축, 경력개발 센터의 개원, 상담 시스템의 전산화, 경력상담 교육프로그램의 개설, 그리고 추진단위의 조직화를 제시하였다. 다음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 체계적 프로세스에 의한 상담의 시행, 대상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 인사보안의 유지 및 현장관리자의 과부하 해소를 제언하였다. 끝으로 경력상담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