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다문화적인 사회에서 요구되는 멀티리터러시 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성찰지원도구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먼저, 제작 중심 멀티리터러시 학습의 성찰을 지원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설계 전략에 따라 성찰지원도구를 설계, 개발하였다. 멀티리터러시 학습을 위한 성찰지원도구의 주요 설계 원리는 Hatton과 Smith(1994)가 구분한 성찰적 사고 수준 4단계, 멀티리터러시 특성, 그리고 순환적 제작 활동을 고려하여 성찰을 지원하도록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요 설계 원리는 총 6가지로 성찰적 사고 수준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성찰적 사고 가시화의 비선형적인 형태 지원, 다양한 기호 형태 사용 지원, 사회문화 맥락적인 성찰 지원, 제작과정에 대한 성찰 지원, 제작결과물에 대한 수정 지원이다. 이와 같은 설계 원리를 중심으로 설계전략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주요 설계원리와 설계전략에 대한 세부적인 구성 요소 및 기능을 설정하였다. 기존의 성찰지원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과학, 사회분야 학습과 관련된 연구들인 반면, 본 연구는 멀티리티러시 특성과 제작중심 학습의 특성을 반영하는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도출된 설계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멀티리티러시 학습을 위한 성찰지원도구를 처음 시도하여 개발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reflection supporting tool for Multiliteracies learning. The principles and strategies for reflection supporting tool were drawn from literature reviews. The development of reflection supporting tool for Multiliteracies requires six supports; support on scaffolding considering the forms of reflective thought, support on visualization for reflective thought in nonlinear manner, support on diverse symbol, support on reflection in contexts of culture, support on reflective production process, and support on revision of production. The development of the reflection supporting tool was based on the design principles which went through the stage of literature research, design,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