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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2000년대인 오늘에 이르기까지 청소년 세대에 대한 다양한 명칭들이 주목했던 청소년들의 세대의식을 1980년대 이전의 ‘베이비 붐 세대/아침이슬 세대’, 1990년대의 ‘신세대’, 2000년대의 ‘새 천년 세대’로 구분하여 밝히고 있다. 이 연구에서 세시기의 각 세대별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명칭이 주목한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을 포괄하는 주요 세대의식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1.497 세대와 386 세대를 아우르는 ‘베이비 붐 세대/아침이슬 세대’는 ① 사회 정의와 도덕성을 중시, ② 민족적 입장에서 분단현실 이해, ③ 반공 이데올로기 비판적 수용, ④ 사회 민주화 운동 주도한 세대로써 이침 이슬에 진한 향수를 가지고 있는 세대, ⑤ 영상매체 보다는 문자매체에 익숙한 세대로 설명하고 있다. 2.1990년대 ‘신세대’ 청소년들의 주요 세대의식으로 ① 구속이나 관념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 분방성, ② 기성세대와 문화 충돌 현상을 빚기도 하는 저항성, ③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을 배격하는 양성성, ④ 소비지향적 오락성, ⑤ 욕구충족을 지연시키지 못하는 조급성, ⑥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즉흥성, ⑦ 정보통신 기술을 다룰 줄 아는 감각성, ⑧ 비디오 채팅 게임에 심취하는 중독성 등을 지적하고 있다. 3.‘새 천년 세대’ 청소년이 지니는 세대의식을 ① 베이비 붐 세대의 2세라는 측면과 디지털 세대라는 점에서 Y 세대적 특성, ②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테크노 문화 세대라는 것에 주목하여 N 세대적 특성, ③ 최근 10세~12세에 해당되는 10 대 초반을 주목하는 프리틴 세대적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This study classified younger generations from 1960’s to 2000’s into three generation types-‘baby boom or morning dew generation’ before 1980’s, ‘new generation’ in 1990’s, and ‘new millennium generation’ in 2000’s-and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consciousness of generation in connection with such generation names. The following suggestions were obtained from the findings of this study. First, the years of a cycle by which the younger generation is distinguished from the older generation have been reduced from 20~30 years to less than 10 years. Second, the sociocultural age by which children are distinguished from adolescents has been also reduced to ten. Third, too many names given to young generations have been causing the confusion of the understanding about adolescents. Fourth, it is not desirable to use generation names which were given to adolescents in foreign countries who are growing in different environment and with different life style. Lastly, the older generation needs to make more efforts to raise the younger generation soundly with future-oriented thou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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