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대학 특례입학 제도가 처음 실시되던 1995년 이후 대구대학교 장애대학생의 수는 해마다 늘어가고 있으며, 2002년에는 350 여명의 장애학생이 본 대학에 재학 중이다. 이러한 장애학생 증가 추세와는 반대로 그들의 학사경고 혹은 중도탈락 학생 수는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경향이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그 진상을 규명하고자 일차적인 시도로, 장애학생들의 교육실태와 교육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학지원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으로는 첫째, 장애대학생의 학업성취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그들의 대학생활에 관한 욕구를 조사하며 셋째, 그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보다 개선된 대학 지원 방안을 제언한다. 연구방법으로는 1995 ∼ 2001 사이의 470명 장애대학생의 입학성적, 학점, 학사경고, 졸업률을 장애종별로 분석하고, 재학중인 장애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대학의 전반적인 생활에 관한 욕구조사를 설문지와 인터뷰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결과로는, 장애대학생이 일반대학생에 비해 낮은 교육 성취률을 보이고 있으며, 교수-학습, 이성교제, 직업진로 부분의 지원에 상당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혁신적이고도 다양한 대학 지원 개선 방안이 제언되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