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들의 역할 스트레스를 직무탈진의 선행요인으로 설정하여 직무탈진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 역할 스트레스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사회적 지지가 역할 스트레스로 인한 직무탈진을 중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2004년 교육청에 등록된 강원도와 경기도 소재 정신지체 공립 특수학교 6곳에 재직 중인 초중고등 특수교사 241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순회교사 및 전공과를 포함한 비담임을 제외한 총 206명의 설문 응답자 중 201명의 최종 유효 표본을 획득한 다음, 일원변량분석, t-검증, 중다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역할 스트레스, 직무탈진,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집단간 차이 검증에서 연령이 낮고 경력이 낮은 교사일수록 사회적 지지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 스트레스 하위요인과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할 갈등이 낮은 집단은 가족지지 특히, 사회적 지지의 유형에서 정서적 지원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할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역할 모호성에 의해 스트레스를 가장 높게 받고 있으며, 역할 갈등은 개인적 성취감 결여와 탈 인격화에, 역할 과부하는 정서적 탈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지지와 직무탈진과의 관계에서 가족과 동료의 지지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영향을 주며, 낮은 상사의 지지는 정서적 탈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주제어> 역할 스트레스, 직무 탈진, 사회적 지지


Effects of Role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job Burnoutof Teachers with Mental Retardation in Special Education School:focus on Kangwondo and Kyungkido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