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통일'은 우리 민족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그것은 정치, 경제 그리고 제도의 단순한 통합이 아니라 남북한 주민들의 의식이 하나됨으로써 완성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교육 활동의 전반에 걸쳐 통일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교과 활동, 재량 활동, 특별 활동 시간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한 이러한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학생들에게 통일 문제에 관해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하지만 궁극적인 통일이 남북한 주민들의 의식의 통합이라는 점에서 볼 때,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 보완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덕' 교과를 통한 통일교육의 내실화가 바람직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가 통일교육의 핵심적인 교과라고 규정만 해 놓고 목표나 내용 등에 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따라서 앞으로 개정될 제 8차 교육과정에서는 통일교육의 목표, 내용 등이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만 초등학교 통일교육이 다양성과 통일성의 조화를 이루어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The 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Reunifica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 concerning on Mor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