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한국 부경대학교의 일본어 상급 클래스에서 프로젝트워크의 실천 보고와 수업에 참가한 학습자의 의식 조사를 기초로 고찰한 것이다. 본 수업에서 실시한 프로젝트워크의 흐름은 앙케이트 작성, 실시, 집계, 그래프·발표 원고 작성, 발표, 피드백이었다. 수업 후,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 수 있었다. (1)한국에서의 프로젝트워크는 학습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2)한국에서의 프로젝트워크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높인다. 그러나, 프로젝트워크를 통한 4기능의 습득에 관한 학습자의 자기 평가는 엄하다. (3)한국에서의 프로젝트워크를 통해서, 학습자는 일본어 능력의 필요성(특히 「말하기」기능)을 느낀다. (4)프로젝트워크에 대한 종합적 평가에는 「그룹의 분위기는 좋았나」, 「말하는 것이 능숙해졌다」라고 하는 자기 평가, 「더 능숙하게 썼으면 좋겠다」라는 학습 의욕이 관련하고 있다. (5)프로젝트워크 중에서는, 앙케이트 작성, 결과발표, 그래프 작성이라는 능동적인 활동외, 그룹 활동도 높게 평가된다. 그러나, 교실외 활동인 앙케이트 실시, 또 피드백이나 타그룹 발표를 듣는 등의 수동적인 활동에 대한 평가는 높지 않다.


本稿では、韓国釜慶大学校の日本語上級クラスにおけるプロジェクトワークの実践報告と、授業に参加した学習者の意識調査をもとに考察を行った。 本授業で行ったプロジェクトワークは、アンケート作成、実施、集計、グラフ・発表原稿作成、発表、フィードバックという流れであった。授業後の意識調査の結果、以下の点が明らかになった。①韓国でのプロジェクトワークは、学習者に肯定的に評価される。②韓国でのプロジェクトワークは、学習者の学習意欲を高める。しかし、プロジェクトワークを通じた四技能の習熟に関する学習者の自己評価は厳しい。③韓国でのプロジェクトワークを通じて、学習者は日本語能力の必要性(特に「話す」技能)を感じる。④プロジェクトワークに対する総合的評価には、「グループの雰囲気は良かったか」、「話すことが上手になった」という自己評価、「もっと上手に書けるようになりたい」という学習意欲が関連している。⑤プロジェクトワークの中では、アンケート作成、結果発表、グラフ作成といった能動的な活動の他、グループでの活動も高く評価される。しかし、教室外活動であるアンケートの実施またフィードバックや他グループ発表を聞くといった受動的な活動に対する評価は芳しくな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