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물류 수요의 특성은 보다 소량-다빈도-정시성의 특성을 가지게 되고, 이를 위한 보다 고도화된 물류 시스템의 구축의 필요성에 의해서 택배서비스업이 대두되었고,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괄목할 만한 급성장을 하고 있다.이러한 환경 하에서 고객의 수요에 완벽히 대응하기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비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전자상거래업체와 택배업체 종사자가 생각하는 택배 서비스 수준, 택배업체 경쟁력 강화요인의 수준, 택배업체 선정요인의 중요도 수준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택배업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택배 서비스 측면에서 저비용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택배업체 종사자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와 복지 증진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둘째, 택배업체 경쟁력 강화 요인 측면에서 차량, 터미널 등 시설과 장비의 투자를 통한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효과적인 집ㆍ배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택배업체 선정 요인 측면에서 전자상거래업체와 상호간에 Win-Win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partnership)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내부적으론 단순 집ㆍ배송 위주에서 탈피 공급체인관리(SCM) 능력을 보유한 제3자 물류업체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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