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언어 이해 및 표현력이 지체된 유아 1명을 대상으로 주 2회씩 총24회 동안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이 본 연구 대상아의 언어발달과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회기별 진행 과정 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규명할 수 있다. 둘째,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이 본 연구 대상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었다. 셋째,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이 본 연구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하여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은 언어발달지체유아의 언어발달에 상당히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언어발달지체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실무에서 그 적용 가능성이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This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art therapy, accompanied with language therapy, on the improvement in language ability of young child showing language delay.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a kindergarten pupil who demonstrates communication difficulties, caused by his difficulties in language understanding and articulation. the young child was provided with 60minutes of both speech and art therapy, twice a week for 3months, or a total of 24hours. In order to analyse the effect of the therapy, the researcher and the assistant observed and recorded the young child's improvement in speech and Third, art therapy, accompanied with language therapy reduces problems shown in the young child's behavi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