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공자는 무질서하고 혼란한 시대에 태어나 일생 동안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다.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이 변화되어야 한다.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사람의 조건은 도덕적 인격과 정치적 능력을 갖춘 실천성이다. 이것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공자는 일생 동안 정치가적 삶과 교육자적 삶을 추구했다. 그러나 그의 정치가적 삶은 실패했고, 교육자적 삶은 성공했다. 그는 禮樂詩 등의 내용을 가지고 제자들에게 도덕교육과 정치교육을 했다.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공자를 교사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 공자는 선생이면서 동시에 학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점을 부각시킨 것이 이 논문의 핵심이다. 교사는 교사로서의 권위와 품위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학생은 학생으로서의 도리와 자세가 필요하다. 이런 사람들이 만나서 함께 가르치고 배우다 보면 가르침과 배움이 별개가 아니라, 이 두 가지가 함께 어울려 서로 서로 조장해 주고 발전시켜 준다.훌륭한 교사의 조건은 인격과 실력이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사람이 이상적인 교사이다. 공자는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사람이었으므로 그를 가리켜 至聖先師라고 부른다. 학생도 역시 인격과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인격과 실력 이 두 가지 요소는 교사와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이 갖추어야 할 보편적인 善이다. 공자는 자기 자신이 도덕적 인격과 정치적 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제자들은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이 두 가지 능력을 갖출 것을 바랬다. 그래야만 무질서하고 혼란한 세상이 평화로운 세계로 바뀔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는 정치적 능력을 갖고 있었지만 정치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교육자로서는 성공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敎學相長의 관점에서 공자의 교학사상을 조명해보았다.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Confuci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