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체육수업목표지각과 내적동기와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개의 공립중학교에 재학생들(N=558)에게 성취성향질문지와 내적동기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검증, 상관관계 그리고 다변량분석(MANOVA)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체육수업목표지각의 각 요인들 중 학생학습성향, 노력 없는 결과 지향, 실수에 대한 걱정 요인에서 성별과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체육수업목표지각의 학습요인과 내적동기의 흥미, 유능감, 노력 그리고 수업만족감 간에는 긍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긴장요인과는 부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체육수업 목표지각의 수행요인은 긴장요인과 긍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수행요인중 학생경쟁요인은 노력과 흥미에서 긍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노력 없는 결과지향 요인은 흥미, 노력과 만족감에서 부정적 상관이, 실수에 대한 걱정은 유능감과 만족감에서 부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는 성취목표지향에 관한 이론이 실제 체육수업현장에서 실증적으로지지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