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논문은 중학교 체육의 유도 단원에 대한 반응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CAI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CAI프로그램 수업 집단 80명을 대상으로 모두 A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들이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는 CAI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용자의 반응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CAI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수업 방법 제시에 대한 질문에 전체 학생 중 교사주도 자료제시형 수업방법보다 개인 교수용 프로그램 수업방법이 높게 나타났다. 2) CAI프로그램의 용이성에 대해서 학생들은 프로그램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용이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3) CAI프로그램수업은 학습진행 통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CAI프로그램수업 학습은 수업의 흥미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학생들은 CAI프로그램 수업의 지속적인 활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CAI프로그램 수업은 수업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 CAI프로그램 수업은 체육수업의 흥미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