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聞慶 지역의 재지사족 蔡瀗(1715-1795)은 1787년 鄕里에 石門亭을 세우고 수많은 한시 작품과 가사 2편, 시조 8수 등의 국문시가 작품을 남겼다. 아들 蔡蓍玉 등 후손들이 편찬한 『石門亭日錄』, 『石門亭尋眞同遊錄』, 『石門亭集』, 『近品齋遺稿』 등에는 이들 작품과 함께 그 향유 양상에 대한 기록이 자세하게 남아 있어 주목을 요한다. 이 논문은 이들 자료에 나타난 시가 향유 양상을 고찰하여 그 특징과 시가사적 의의를 살펴본 것이다. 석문정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조성되자, 친인척과 동학을 중심으로 한 모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고, 한시와 국문시가를 창작하고 향유하는 모임이 약 16년간 지속되었다. 이들 모임은 石門亭詩歌壇이라고 명명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와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시가단의 성격 및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새로운 공간과 그 의미를 발견한 이들의 모든 활동에는 근본적으로 ‘歌’에 대한 인식이 내포되어 있다는 점, ‘歌’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이들의 활동에 歌客과 琴客이 동참하고 있다는 점이 이 시가단의 기본적인 성격을 규정한다. 이들의 활동이 가문 및 향촌 사회의 생활문화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 따라서 보다 확대된 범위의 문화권 형성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점, 자연에 대한 노래를 통해 교훈의 목적을 이루고자 했다는 점, 그 가운데 가사라는 양식을 재발견했다는 점 등은 이 시가단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가단은 중앙에서 활동한 여항인의 詩壇 및 歌壇과 구분되며, ‘汾江詩歌壇’과 같이 중앙 관료의 은퇴 및 귀향과 관련된 시가단과도 다르다. 이와 같은 이 시가단의 제 양상과 그 의미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에 향촌 사회에서 이루어진 문학 활동과 그 가운데 향유된 시가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길잡이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자연을 즐기는 가운데 삶의 지향을 정립하고, 삶의 지향과 관련된 문학적 실천으로서 시와 노래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등 삶과 문학을 밀착시켰다는 점은 비단 18세기와 19세기에 국한되지 않고 바로 지금 우리의 삶에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할 것이다.


Chae Heon(蔡瀗), Jaejisajok(在地士族) from Munkyung(聞慶) left lots of Chinese poems, two pieces of Gasa(歌辭), and eight pieces of Sijo(時調) which he wrote at Seokmunjeong(石門亭), a riverside villa built by himself in 1787. His son Chae Si-Ok(蔡蓍玉) and decendants complied Seokmunjeongillok(石門亭日錄), Seokmunjeongsimjindongyulok(石門亭尋眞同遊錄), Seokmunjeongjip(石門亭集) and etc. Those have records, which assume an aspect of enjoyment, so they imply on history of lyrics and study of lyrics. Chae Heon's creation and enjoyment of lyrics in Seokmunjeong was for friendship with lots of people rather than private activ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research on aspect of enjoyment of lyrics and with that to understand the feature and meaning of lyric history. In advance,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lyrics from 1787 to 2005. Seokmunjeongsigadan(石門亭詩歌壇) organizing around relatives and fellow scholars, is formed by building Seokmunjeong, where people can enjoy lyrics. This kind of Sigadan(詩歌壇) activities are distinguished, because the future generations inherit that activities. These are features and meanings of Sigadan. Built up a new place, Seokmunjeong and because of that creating new Gugok(九曲) involves recognition of Korean songs. According to recognition of Korean songs, Gagaek(歌客) and Geumgaek(琴客) were participated in activities of Sigadan. Activities of Sigadan mean as living-culture of one's family and society of countryside, and related to cultural area formation of extended scope. Through the lyrics of nature, they attained moral objects and among that they found a new form, Gasa. These meaning and each aspects of Seokmunjeongsigadan would be a guide to find lyric enjoyment aspect of Jaejisajok and mea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