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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제중심의 통합단원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 제이콥스(Jacobs, 1989)가 제시하고 있는 통합교육과정 설계 모델이 우리 나라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교과통합을 실시할 때 어떻게 수정 보완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인가를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제이콥스의 모델에서 통합단원 설계의 전제조건으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한 학생중심의 주제설정, 시간표와 진도 조절, 통합 일(integrated day) 또는 통합주간의 설정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정규교육과정 이외에 별도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때 전제조건이다. 즉,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의 재량권이 한정적인 우리 나라 초등학교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교육과정 운영상의 어려움이 발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규교육과정 내에 교과간 통합을 실시하는 방안을 제이콥스의 모델을 근거이론으로 하여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사중심의 잠정주제의 설정과 제시, 마인드맵핑(mindmapping)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동기 유도 및 통합대상 교과시간에서 활용할 학생들의 풍부한 아이디어 수렴, 기존의 진도를 중심으로 한 통합단원의 실시, 통합단원 활동시간의 마련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수정 보완된 통합단원 설계 및 운영 모델을 제시하였다.